'경계선 지능'이란 진단을 받았을 때 많은 부모님들이 혼란스럽고 불안을 느낍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먼저 치료대책을 찾는 것인데
인지학습치료(Feuerstein's Instrumental Enrichment) 프로그램이
어떻게 우리 아이의 학습능력, 주의 집중력, 사회적 소통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경계선 지능'이란 어떤 수준일까요?
지능검사에서 평균범위보다 약간 낮지만 지적장애 범주에는 속하지 않는
지능 수준으로 IQ로 대략 70~85 사이의 범위에 해당합니다.
평균지능 범위가 90~110 사이임을 고려하면, 경계선 지능은 이보다는 낮지만
지적장애로 분류되는 70 미만의 수준은 아닌 경우를 말합니다.
학교에서 수학과 읽기 등의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상대방의 감정에 대한 이해 등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고
때로는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반응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들은 적절한 지원과 개입을 통해
학습능력과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켜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다음은 인지학습치료를 통한 아동발달지원 방법입니다.
아동의 필요성 파악하기
아동의 인지, 학습, 사회적 능력을 평가합니다.
아동의 강점과 약점, 특별히 지원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합니다.
아동, 부모, 교사 등과의 상담을 통해 아동의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합니다.
적합한 인지학습치료 방법 선택하기
아동의 능력에 기반하여 맞춤형 인지학습치료 방법을 결정합니다.
다양한 치료방법 중 아동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일상 속에서 인지학습치료 적용하기
아동의 일상 루틴에 인지학습치료를 통합합니다.
부모님이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여
가정에서도 일관된 지원과 개입이 되도록 연습을 장려합니다.
아동의 진전 모니터링하기
정기적으로 아동의 발달과 학습 진전을 평가합니다.
치료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방법을 사용합니다.
아동의 진전에 따라 치료계획을 조정 및 개선합니다.
장기적 발달 지원 계획 수립하기
아동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 등 여러 분야의 지원을 위한
전략과 지원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러한 5단계 전략은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며
각 단계는 아동이 최대한의 발달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음은 부천심리상담센터에서 인지학습치료를 하고 있는
허그맘부천상동센터에서 치료를 받은 민준(가칭)의 사례입니다.
민준이는 초등 2학년으로 집중력이 약하고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수학과 읽기에서 특히 어려움을 보였고 친구들과 사귐도 힘들어 보였습니다.
부모님과 함께 방문한 민준에게 맞춤형 인지학습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문제해결기술, 집중력, 언어이해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치료를 하였습니다.
특히, 민준이가 관심을 가지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민준이는 6개월간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 기억력 강화 훈련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과 언어 이해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 제공되었습니다.
이런 인지학습치료를 통해 민준이는
학습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어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게 되었고
수학과 읽기 능력도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치료를 통해 얻은 자신감으로 친구들과 사이도 매우 좋아졌습니다.
이 사례는 맞춤형 인지학습치료를 통해
느린 자녀들의 학습능력과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
학교와 일상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부천심리상담센터 인지학습치료 전문 허그맘 허그인 부천상동센터
주소 : 경기 부천시 길주로 71 리파인빌 2층 213호
전화 : 032-713-9119
문자 : 010-7532-3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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