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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_공부 때문에 부담감이 너무 커요

안녕하세요,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에요. 저는 공부 때문에 부담감이 너무 커요. 부모님께서는 "고등학생이니 부담감을 느끼는 것이 당연한 게 아니냐"."우리나라 고등학생 중에서 공부에 부담감 안 느끼는 사람이 누가 있냐?"라고 하면서 면박을 주셔서 더는 고민을 말하지 못하고 입을 닫아버렸어요. 부모님 말씀과 같이 고등학생 중에 공부에 대한 부담감이 크지 않은 친구가 많지 않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특히 중학교 때보다 고등학교 때 성적이 크게 떨어져서 긴 시간 공부를 함에도 성적이 올라가지 않아 부담감이 더 커지고 있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0대들은 예측하기 어려운 미래에 대학 입시라는 거대한 부담감까지 큰 스트레스와 압박감이 커질 수밖에 없어요. 특히, 학습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기 조절 과정이 선행되어야 해요. 자기 조절을 위해서는 사고와 정서, 행동 통제 일련의 과정이 포함되죠. 구체적으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하는 것, 당장 실천해야 할 일과 미루어야 하는 일을 구분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과정이 조절능력에 해당해요. 그러나, 우울과 불안, 분노와 같은 정서적 어려움이 가중되면 이러한 조절능력을 발휘하는 과정에 어려움이 커질 수 있어요. 그리고 상담현장에서 학습에 대한 부담감이 높은 학생들을 살펴보면 공부하고자 하는 동기에 차이를 느낄 수 있었어요.

 

▶  학습동기 : 배움 그 자체를 중요하게 여기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만족감을 느끼는 동기

학습동기가 높은 학생의 경우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며, 행동과 정서, 사고의 통합이 적절하게 이뤄질 수 있어요,

 

▶ 경쟁동기 : 자신의 능력이나 성취를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고자 하는 욕구로 인정받고자 하는 동기

통상적으로 인정욕구가 매우 높은 청소년의 경우 경쟁동기가 높을 수 있으며, 외적인 보상(예: 격려, 칭찬, 상)등을 꾸준하게 준다면, 동기가 유지되지만, 보상이 없을 경우는 자발성이 떨어질 수 있어요. 특히, 성적이 하락하여 외적인 보상이 주어지지 않을 때 포기하거나 시도하지 못하게 되는 결과를 보일 수 있어요.

 

▶  회피동기 : 자신의 부족하거나 열등한 모습을 보이고 싶어 하지 않는 동기

경쟁동기와 함께 외재적 동기에 해당하며 외적 보상과 자극이 사라지면 그 행동도 함께 중단될 가능성이 있기에 한계가 분명해요. 

 

공부 부담감이 큰 학생의 경우 내재적 동기(학습 동기) 보다는 외재적 동기(경쟁, 회피 동기)가 더욱 높을 수 있기에, 학습 그 자체로서의 흥미와 욕구보다는 학습을 통해 얻게 되는 결과와 보상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어요. 그러면, 학습 부담감을 줄이고 내재적 동기를 늘려나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씀드릴게요.

 

첫 번째, 현실적인 목표 설정

"예전에 내가 공부를 잘했으니 당연히 지금도 그만큼 이상은 해야 해"라고 자신을 밀어붙인다면, 결과가 더욱 부정적일 수밖에 없어 부담감이 더 커질 수 있어요. 현실보다 10~20% 정도 향상된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한 단계씩 밟아 나가는 여유가 중요하며, 그 과정에서 할 수 있다는 성취감을 늘려나가야 해요. 

 

두 번째, 우선순위 설정

모든 것을 다 하고자 하면 시간도 촉박하고 여유가 더욱 없어질 수 있는데요.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면 삶에 순서가 생기게 되니 얼마나 중요하고 시간상으로는 마감 시간 내에 급한지 아닌지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세 번째, 구체적인 계획을 설정하여 꾸준히 반복

현실적인 목표에서 우선순위로 순서를 설정한 뒤에 하루, 일주일, 한 달 단위로 해야 할 일에 대한 계획표를 세워요. 그리고 꾸준히 반복하여 점검 후 변경해야 할 상황에 대한 자기반성의 시간을 가져요. 계획을 했는데 실행이 안 된 사항에 대한 부분을 설정하고 지켜나가요.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부모님께서 압박하고 밀어붙이지 않고 청소년을 믿어주면서 시행착오를 기다려주는 거에요. 성적이 하락했다면, 부모님보다 청소년이 더욱 포기하고 싶을 수 있기에 지적과 비난보다는 따뜻한 격려와 지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에요. 만약 일련의 과정을 거쳤는데도 학습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지 않고, 압박감이 더욱 심해진다면 학습 동기보다는 정서 문제게 기인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적인 기관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는 과정을 권고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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